본문 바로가기

이랜드그룹

검색창 닫기
검색

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재활용품을 활용한 정리법

재활용품을 활용한 정리법

알뜰하고 똑똑하게 주방살림 정리하기

알뜰하고 똑똑하게 주방살림 정리하기

2024.08.13

2024.08.13


 

이 글의 핵심 포인트! 

✅ 종이 가방 접어, 냉장고 공간 나누기

✅ 종이 가방 잘라, 주방 수납 공간 나누기

✅ 종이 박스에 손잡이 만들어, 팬트리 수납함 만들기

Special Editor

모니카홈 | 집꾸미기 유튜버

안녕하세요! 집꾸미는 과정을 차근차근 기록하고 있는 집순이 유튜버 모니카홈 입니다. 저는 집에서 일하는 프리랜서로서 일과 생활을 분리할 수 없다 보니 집꾸미기가 취미가 되었고, 예쁜 겉모습뿐만 아니라 효율적이고 깔끔하게 정리된 공간의 필요성을 느끼게 됐어요. 자연스럽게 주방살림도 열심히 정리하게 되었고, 보다 말끔한 공간에서 기분 좋은 일상을 보낼 수 있게 되었답니다.

※ 해당 콘텐츠는 별도의 광고비 없이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재활용품으로 우리집 구석구석 알뜰하게 정리하기!


요즘에는 정말 다양하고 좋은 정리용품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요, 저도 그런 제품들을 애용하지만 새로운 물건을 사지 않고도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어요. 게다가 서랍 속은 저만 보는 곳이잖아요? 그래서 집을 예쁘게 꾸미는 걸 좋아하는 저도 서랍 속만큼은 재활용품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새로운 것을 사지 않기 때문에 알뜰한 살림이 가능하고, 환경에도 부담이 덜 가도록 조금이나마 실천할 수 있으며, 내용물이 바뀌거나 없어졌을 때 부담 없이 다른 것으로 대체하기 좋다는 게 큰 장점이예요. 우선 집에 있는 재활용품으로 한 번 정리해 본 후,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해 보는 것 어떨까요?

#1. 냉장고 정리

한정된 냉장고 공간은 언제나 좁게 느껴지죠? 특히 저희집 냉장고는 530L의 키친핏인데다가 집에서 다양한 요리를 하기 때문에 냉장고 공간이 턱없이 부족할 때가 많은데요.

이럴 때일수록 차곡차곡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저는 주로 종이가방을 활용해서 공간을 구획하는 걸 좋아하는데요, 이렇게 구획하는 것만으로도 물건들이 뒤섞이는 걸 방지해주고 정돈된 환경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요.

1. 일회용컵, 포장용기 등을 깨끗하게 세척 후 말립니다. 종이가방은 공간에 맞춰 윗부분을 접어서 준비해 주세요.

2. 채소칸, 냉동실, 양념칸 등 칸이 커서 어질러지기 쉬운 곳 위주로 정리합니다.

3. 내용물은 세로로 수납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고 꺼내기 편하도록 만들어요.

💡 Tip!

종이가방을 활용할 땐 바닥면적만 적당하면 윗부분을 접는 방식으로 충분히 좋은 수납함을 만들 수 있답니다. 플라스틱을 잘라서 활용할 땐 손이 다칠 수 있으니 랩이나 테이프로 날카로운 부분을 감싸주는게 좋아요.

#2. 주방수납장 정리

주방살림을 하다 보면 수납이 애매한 물건들이 여러개씩 생기기 마련인데요. 각종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틈새공간에 수납하면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답니다!

저는 텀블러, 도마, 베이킹도구, 수저받침 등의 수납을 재활용품으로 해결했어요. 텀블러 수납의 경우, 우유팩으로 많이들 하시던데 저는 집에 있는 룸스프레이 종이백이 딱 적당해 보여서 사용했어요. 재활용 정리의 포인트는 바로 이렇게 집에 있는 걸 활용한다는데 있습니다!

1. 수납장의 높이를 고려하여 종이가방, 우유팩 등을 준비하고 필요하다면 윗부분을 접거나 잘라줍니다.

2. 조금 약한 부분을 보강하거나 여러개를 이어줄 땐 테이핑하면 돼요.

3. 쓰다가 약해지면 교체해주면 되지만, 의외로 튼튼해서 오래간답니다!

💡 Tip!

사각형의 재활용 쓰레기가 나온다면 한번쯤은 활용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사각형은 어느 곳에서도 수납템으로 최고랍니다.

#3. 팬트리 정리

신축 아파트 같이 팬트리가 있다면 수납공간이 얕고 한눈에 보기 쉬워서 좋겠지만, 저희집은 구축이라 아쉽게도 팬트리가 따로 없어요. 그래서 상황에 맞추어 식료품들을 정리해 두고 있답니다.

명절에 와인 등 선물세트가 들어오는데, 그런 선물박스가 정말 튼튼하게 나와서 버리기가 아깝더라고요. 튼튼한 박스를 활용하면 깊은 수납장에서도 서랍처럼 손쉽게 물건을 꺼낼 수 있어요.

1. 길쭉한 직사각형의 박스를 준비합니다.

2. 리본이나 남는 끈으로 손잡이를 만들어두면 깊은 곳에서 통째로 꺼낼때 편합니다.

3. 상자에 라벨링을 해두면 높은곳에 있어도 직관적으로 꺼낼 수 있어요.

💡 Tip!

종이가방에 있는 끈을 그냥 버리지 말고 손잡이로 활용해보세요. 재활용+재활용이니 더 뿌듯해집니다.

지금까지 재활용품을 활용한 알뜰하고 효율적인 정리방법을 보여드렸는데요. 이렇게 서랍 속부터 깔끔하게 정리해 두면 나와 가족이 모두 편한 수납시스템이 만들어지고, 유지관리도 쉬워서 집안일에 소모하는 에너지도 줄어들게 된답니다. 집에 쌓아둔 종이가방으로 바로 실천해 보시는 거 어떠세요?

'모니카홈'의 살림 꿀팁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