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검색

김장 독립 만세!

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FOOD

나의 김장 해방일지

김장 독립 만세!

Editor 이랜드

2022.12.16

92204

2022.12.16

92204

Editor's Note

당연함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 그리고 제대로 아는 것.
이 두 가지로 당신의 소비가 현명해질 수 있어요.
우리는 <모두가 최고를 누리는 세상>을 꿈꿉니다.
이를 위해 한 단계 더 들어가 현상을 바라봅니다. 


"우리 진짜로 하는 건 어때요? 해방클럽."

올해도 어김없이 김장철이 돌아왔어요. 날씨가 갑자기 추워진 탓에 부랴부랴 준비하는 집이 많아요. "더 이상 못 해먹겠다." 하면서도 올해도 배추를 사고 있는 '김장 지옥'이 다시 펼쳐지고 있죠. 
 


하지만 '해 먹는 김치'만큼 맛있고, 오히려 저렴한 '사 먹는 김치'가 있다면, 진짜로 해보는 건 어때요? 김치 해방클럽!

Chapter 1

김장 독립 만세!




"주말 이틀 동안 김치를 담그고 나면, 내 몸이 내 몸 같지 않아요."

김장철이 와도 김장을 하지 않겠다는 '김장 해방 선언'이 대세예요. 주부들 2,886명 중 56%*는 "김장 계획이 없다"라고 응답했어요. '김장 증후군'​이라는 신조어도 탄생했죠. 
평일엔 일과 육아를 병행하느라 힘든데, 주말에 짬 내서 김장까지 하려니 눈앞이 아득해져요. 


*김치 브랜드, 종가O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

Chapter 2
근데 사 먹는 건 비싸지 않아?

작년까지 어김없이 김장을 하다가, 막상 완제품 김치를 사 먹으려니 비싸 보여요. 하지만 김장하는 '노력'과 '시간'을 감안하지 않아도 요즘 사 먹는 김치는 꽤나 가성비가 좋습니다. 실제로 비교해 볼까요? 


김치 10포기(20kg)를 담글 때, 재료만 19만 원에 육박해요. 반면 오프라이스(O'price)의 김치 완제품은 20kg에 12만 원이라, 6만 원 정도 더 저렴한 셈이죠.

식품업계 전문가들도 수십 포기씩 김장을 담그는 가정은 직접 김장을 하는 것이 저렴하지만 10포기 이하로 담그는 맞벌이 가정이나 4인 이하 가구는 포장 김치를 사 먹는 게 경제적이라고 입을 모아요.

Chapter 3

김치 '맛집' 시대

오프라이스와 배우 김수미가 함께 만든 김치가 나왔어요. 요즘은 김치도 '맛집' 찾아다니듯 맛있는 제품을 골라 먹어요. 김수미 배우만의 비법 육수를 넣어서 만들었기 때문에 몇 년째 계속 이 김치만 찾아 먹는다는 고객도 있어요. 거기에 가격까지 합리적이에요. 10kg에 65,000원이니 2개를 사면 4인 가구가 겨울과 봄 사이에 먹을 분량은 거뜬해요. 

김치는 저렴하다고 아무거나 구매해서 먹으면 안 돼요. 중국산 김치도 같은 김치지만, 오히려 안 먹느니만 못하죠. 그래서 꼭 재료가 국산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국산 고춧가루와 국산 천일염이 오프라이스 김치 맛 비결의 결정체예요. 오프라이스의 '김수미' 김치는 배추부터 무, 고춧가루, 배, 사과, 양파, 대파, 마늘, 생강, 소금까지 모두 국내산 재료라 믿고 먹을 수 있어요. 




Chapter 4

유통기한 한 달의 진실

김치 완제품에 적힌 유통기한은 대략 한 달 가량이에요. 하지만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칼같이 버릴 필요는 없어요. 이 유통기한은 '김치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한'으로 이해하시면 돼요. 보관만 잘하면, 실제로는 60일~120일 정도로 오래 먹을 수 있어요.


※ MBC 생방송 오늘 아침, "유통기한 지난 김치, 먹어도 될까?" 보러가기
 

그래서 사 먹는 김치를 잘 보관하는 방법도 알아야 해요. 

김치 보관의 비결은 '냉장고'가 아니라 
'김치통'이에요. 밀폐용기에 김치를 70~80% 정도만 옮겨 담아주세요. 가득 담게 되면 익을 때 발효 가스가 넘쳐 뚜껑이 들리고, 공기가 유입될 수 있어요. 반 통짜리 김치는 통에 넣을 때 엎어서 넣어야 천천히 익어요.  

"만약에 김치가 없어진다면, 무슨 찬으로 상에 차릴까?" - 정광태,「김치 주제가」中 -

김치찌개, 김치볶음밥, 김치전, 두부김치, 묵은지 김치찜 등 김치로 만들 수 있는 요리가 다양해요. 그만큼 한국인 밥상에 결코 빠질 수 없는 유일무이한 존재죠. 심지어 밥에 김과 김치만 있으면 끼니를 해결할 수 있어요. 

그만큼 맛있고 저렴한 김치를 알고 먹는 게 중요해요. 믿고 사 먹는 오프라이스 김치, 보러 가실래요?



 

혹시 올해 김장 하셨나요?

  
아직 고민하고 계시다면?

 

오프라이스X김수미와 함께
올해는 김장 없이!

김수미 김치 사러가기

그래도 손맛은 못잊는다!
김장을 직접 하신다면?!

킴스클럽 김장장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