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KFC, 리미니, 엽떡의 공통점?
KFC, 리미니, 엽떡의 공통점?
브랜드명에 들어간 '이것' : 브랜드 정체성과 네이밍 변화
브랜드명에 들어간 '이것' : 브랜드 정체성과 네이밍 변화
2025.03.04
2025.03.04
Editor Mr.푸딩
[요알먹: 요리, 알고 먹자!]
지난 18일, 치킨의 대명사인 미국 'KFC(켄터키 프라이드 치킨)'가 본사를 켄터키주에서 텍사스주로 이전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KFC의 모기업인 얌 브랜즈(Yum Brands)가 켄터키주 최대 도시 루이빌에 있던 KFC 미국 본사 직원들을 텍사스주에 있는 글로벌 본사로 이동시킨다고 밝힌 것인데요.🏢
소식이 들리자, 국내외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그럼 이제 KFC가 아니라 TFC냐?"는 우스갯소리가 나왔어요. KFC의 K가 켄터키주(Kentucky)를 뜻하기 때문이에요! KFC 브랜드는 켄터키주에서 탄생했을 뿐만 아니라, 프라이드 치킨이라는 메뉴도 켄터키 지역에서 탄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지역명과 브랜드명이 끈끈하게 연결돼 있었죠. 이러한 이유로 텍사스로 본사를 옮기는 것에 대해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답니다.
KFC 이름에 담긴 재미있는 히스토리와 함께, 지역명을 브랜드 이름에 활용한 어떤 외식 브랜드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켄터키주 식당에서 시작된 KFC 🍗
KFC의 창업자는 흔히들 알고 있듯이 KFC의 마스코트인 'KFC 할아버지', '할랜드 데이비드 샌더스(Harland David Sanders)'입니다. 샌더스 대령(Colonel Sanders)이라고도 많이 알려져 있죠! 샌더스가 KFC를 론칭하며 전 세계에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을 알리게 된 과정은 그리 순탄치 않았어요. 켄터키주와 인접한 인디애나주에서 태어난 샌더스는 600번 이상의 창업 실패를 경험하고 마침내 KFC를 성공시킨 자수성가형 억만장자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어요.
샌더스는 어린 시절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어려서부터 페인트공, 주유소 직원, 농장일 등 다양한 일을 해야 했어요. 열심히 모은 돈과 자신만의 레시피로 만든 켄터키식 닭튀김으로 켄터키주에 작은 식당을 열었었죠. 그러나 이 식당은 화재로 전소되고, 이어 오픈한 '샌더스 카페'는 바로 옆에 고속도로가 세워지며 아무도 찾는 사람이 없게 됐죠.
실패만을 거듭하던 샌더스가 KFC를 창립한 건 무려 65세의 나이였어요. 거듭된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은 그는 낡은 트럭을 타고 미국 전역을 돌며 자신의 닭튀김 레시피를 바탕으로 사업을 함께 할 사람을 찾아다녔어요. 마침내 1952년 미국 유타주에서 피트 하먼이라는 사업가를 만나 계약에 성공해 KFC 1호점이 탄생했죠. 켄터키에서 시작한 샌더스이지만 이러한 이유로 KFC 1호점은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 있답니다.
지금도 KFC에서는 켄터키 스타일의 치킨과 버거,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즐길 수 있어요!
©KFC
KFC | 전국 KFC 매장
이탈리아 미식가들의 성지 리미니🍝
이탈리아의 리미니라는 도시를 아시나요? 리미니는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주 남동부에 위치한 항구 도시예요. 이곳은 아름다운 아드리아해 바다와 넓은 백사장이 특징인 휴양 도시로 유명하며, 국제 스포츠 대회, 대형 전시, 음악회 등이 개최되기도 한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니 그만큼 맛있는 음식으로도 유명한 도시예요! 🌊
대한민국에도 이 도시의 이름을 딴 '리미니(RIMINI)'라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이 있어요. 이탈리아 현지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수제 토마토소스, 이탈리아산 파스타, 자연산 치즈, 신선한 해산물 등을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죠. 🍅
리미니에서는 그 이름에 맞춰 메뉴 콘셉트나 내부 인테리어에서도 이탈리아의 향기를 진하게 느낄 수 있어요. 지난해 11월에는 겨울 대표 메뉴로 '투어 오브 리미니(Tour of Rimini)'를 출시했는데요. 이 메뉴는 새우 오일 파스타, 크림뇨끼, 토마토 라구파스타 등 대표적인 이탈리아 요리를 한 번에 담아 마치 미식 여행을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메뉴예요.
이탈리아 정통 피자는 오븐이 아닌 화덕피자인 것 아시죠? 리미니도 화덕피자를 강화해 현지의 맛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요. 식전빵으로도 화덕에서 구운 '깔조네'를 제공한답니다! 겨울 메뉴로 출시한 '시금치 텃밭 피자' 역시 화덕피자의 쫄깃한 맛과 신선한 시금치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메뉴랍니다. 🍕
©리미니, MOON, 다채로운하루
리미니 | 전국 리미니 매장
동대문 안 가본 사람도 다 아는 동대문 대표 음식
여러분은 매운 음식하면 어떤 음식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마 '불닭볶음면' 아니면 '엽떡'일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두 음식 모두 한국인의 매운맛 사랑을 자극해 현재도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음식들이에요! 🔥
이 중 엽떡은 엽떡이라는 줄임말이 거의 브랜드의 원래 이름처럼 사용되고 있는데요. 사실 엽떡의 풀네임도 엽기떡볶이가 아닌 앞에 지역명이 붙은 '동대문 엽기떢볶이'가 맞아요. 엽떡의 모델로 활동했던 방송인 '신동엽'이 모델로 발탁된 이유도 '동'대문 '엽'기떡볶이의 줄임말과 이름이 같아서라는 비화가 밝혀져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엽떡은 동대문에서 탄생했는데요. 시작은 떡볶이가 아니었다고 해요. 엽떡은 2002년 동대문에서 '땡초 불닭발'이라는 상호로 원래 주력 메뉴는 불닭발이었는데, 닭발 양념을 사용했던 사이드메뉴 '엽기떡볶이'가 더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지금의 엽떡으로 발전하게 됐죠.
동대문은 엽떡 이외에도 다양한 매운 음식으로 유명한 지역이에요! 매운 족발로 유명한 '창신동매운족발'부터 먹을수록 중독성 있는 '나정순할매쭈꾸미'까지, 중독성 있는 매운맛이 가득한 동네랍니다.🌶️
©해숭, 밍그림, 꾸블리
창신동매운족발 | 서울 종로구 종로51길 23
©밍응,얍쀼쀼,갱스
나정순할매쭈꾸미 | 서울 동대문구 무학로 144
한국에서는 이밖에도 '의정부부대찌개', '춘천닭갈비' 등 지역적 특색을 담은 음식 이름들을 쉽게 접할 수 있어요. 음식을 대표하는 지역명이 붙으면 자연적으로 그 맛이 상상되는 것 같아요! 일상 속에서 가보고 싶은 곳을 대표하는 음식을 먹으며 소소한 미식 여행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