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검색

매거진 상세보기

E:ki HOW Recipe

숨은 밥도둑, '달걀장조림' 황금 레시피

숨은 밥도둑, '달걀장조림' 황금 레시피

'이것' 모르면 짠맛만 납니다. 반찬 고수들은 다 아는 짜지 않은 '달걀장조림' 비법

'이것' 모르면 짠맛만 납니다. 반찬 고수들은 다 아는 짜지 않은 '달걀장조림' 비법

Editor 유니버스

입력 2025.10.13 14:11 수정 2025.10.13 15:53

Editor 유니버스

입력 2025.10.13 14:11 수정 2025.10.13 15:53

'이것' 모르면 짠맛만 납니다. 반찬 고수들은 다 아는 짜지 않은 '달걀장조림' 비법


 

[생활연구소]

🥚 아침에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달걀장을 드셔보세요


단백질이 부족한 아침은 오전 내내 머리가 무겁고 집중이 잘 안 되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딱 필요한 게 바로 달걀이에요. 달걀 노른자에 풍부한 레시틴 성분은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 오전 업무 집중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매일 삶은 달걀만 먹기에는 쉽게 질릴 우려가 있죠. 그럴 때는 숨은 밥도둑 '달걀장조림'을 만들어 반찬으로 먹거나, 장조림만 한 알 드셔보세요. 반숙으로 익힌 달걀을 간장에 하루 정도 재워두기만 하면 되는데, 밥 한 공기에 하나만 올려도 든든한 단백질 한 끼가 완성되죠.



그런데 간장에 재우면 짜지 않냐고요? 장조림 간장 양념의 '황금 비율'만 알면 누구나 손쉽게 짜지 않은 달걀장조림을 만들 수 있어요. 같은 달걀 하나로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아침 식탁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죠. 내일 아침, 달걀장 한 알로 하루를 가볍게 시작해보세요.

✅ 달걀장조림, 황금 비율만 기억하세요!

 


[재료]

삶은 계란 15개 ~ 20개

통마늘

꽈리고추

 



[양념]

물 1L

진간장 1.5컵

물엿 1/4컵

황설탕 2/3컵

다시마

💡Tip

기억할 것은 진간장과 물엿의 6:1 비율! 물 1L 기준으로 진간장 1.5컵과 물엿 0.25컵의 비율을 지켜주세요. 여기서 단맛을 추가하고 싶으면 황설탕을 추가해 해결!

 



 

 

달걀 삶기

원하는 만큼의 달걀을 삶아주세요. 달걀은 삶기 전에 먼저 냉장고에서 꺼내 냉기를 빼줍니다. 달걀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소금과 식초를 1숟가락씩 넣어 센 불에서 삶아주세요. 이렇게 하면 달걀 껍데기가 쉽게 까집니다.

💡Tip

물이 끓기 시작했을 때 기준으로, 완숙은 10분~12분, 반숙은 6분~8분 정도 삶아주세요.

 



 

 

 재료 준비

삶은 달걀은 껍데기를 까서 물에 헹궈 주세요. 꽈리고추와 통마늘은 원하는 만큼 준비해주세요. 꽈리고추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꼭지를 뗍니다. 통마늘은 납작하게 4등분으로 편 썰기를 해주세요.

💡Tip

조금 더 매콤한 맛을 원하시면 청양고추로 대체해주세요.

 



 

 

양념 배합하기

달걀 20개 기준으로, 냄비에 물 1L를 붓고 진간장 1.5컵 , 물엿 0.25컵을 부어줍니다. 간을 보며 황설탕 적당량을 추가해주세요. 다시마를 넣고 센 불에서 저어가며 설탕을 녹여주세요.



 

달걀 조리기

완숙 달걀을 넣고 중불에서 약 30분 정도 끓여줍니다.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날 수 있으니 5분 뒤 건져주세요. 마지막으로 꽈리고추와 마늘을 넣고 1분 정도 더 끓여주면 완성!


 

🍚 이렇게 먹으면 최고예요!

 

🍚 밥 위에 달걀 하나를 올려 어른도 아이도 좋아하는 밥 반찬으로

🥚 아침에 가볍게 한 알! 머리가 맑아지는 간단한 한 끼로

🥗 야채 샐러드에 소스와 함께 드레싱으로 활용

📌 정리하면,

 


1. 아침 달걀은 머리가 맑아지는 보약

2. 그냥 삶은 달걀이 지겹다면 '달걀장조림' 도전

3. 진간장과 물엿의 비율은 6:1

4.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달걀장조림 완성!

🙌 내일 아침은 황금 비율로 만든 달걀장조림 어떠세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밥 반찬 달걀장조림! 다이어터들에게는 샐러드 드레싱으로도 활용되는 만능 요리랍니다. 오늘 한번 꼭 만들어보세요!



🔎 당신이 지금 알아야하는 ㅌ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