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고등어 이렇게 구우세요! 셰프가 알려주는 냄새, 연기 없이 고등어 굽는 법
[생활연구소]
🐟 담백하고 고소한 고등어구이. 집에서 먹고 싶지만, 주방 가득 퍼지는 연기와 냄새 때문에 포기한 적 있으신가요?
하지만 고등어 구울 때 '이것'만 지키면 냄새나 연기가 전혀 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한국의 고든 램지라고 불리는 5성급 호텔 강레오 셰프가 알려주는 고등어 굽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고등어를 굽는 법. 아주 간단하니까 지금부터 단계별로 따라해보세요.
✅ 겉바속촉 고등어 굽는 법
◾ 준비물│고등어, 소금, 후추,
➊ 키친타월로 고등어 물기 제거하기
고등어를 흐르는 물에 씻은 뒤, 키친타월로 꾹꾹 눌러 수분을 완전히 제거해 주세요. 생선에 남아있는 수분이 기름과 만나면서 연기·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➋ 소금 · 후추로 밑간하기
수분을 제거한 고등어 앞뒤로 소금과 후추를 골고루 뿌려주세요.
💡Tip
고운 입자의 소금을 사용하면 간이 균일하게 배어 더 맛있어요.
➌ 고등어의 껍질이 팬에 닿도록 올려주세요.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른 후, 중불에서 팬을 달궈 주세요.
프라이팬이 충분히 예열되면 고등어 껍질이 바닥을 향하도록 올려주세요. 올린 뒤에는 중약불로 낮춰주세요.
➍ 팬에 고등어를 올린 후 10초간 눌러주세요.
고등어 껍질이 익으면서 U자 모양으로 오그라드는데, 이때 손으로 10초 정도 꾹 눌러주면 고르게 익습니다.
➎ 껍질 쪽이 익은 다음 뒤집기
팬에 껍질이 닿게 올린 고등어는 절대 뒤집지 마세요. 껍질 쪽에서부터 천천히 열이 올라가면서 옆면과 속살까지 익습니다. 살이 약 70~80% 정도 익었을 때 뒤집어 주세요.
➏ 고등어를 뒤집어 나머지 부분도 익힌 뒤 꺼내기
살 부분이 팬에 닿게 뒤집은 고등어는 10초 정도만 구우면 충분합니다. 살 부분까지 마저 익힌 다음 고등어를 꺼내면 속은 촉촉하고 겉은 바삭한 고등어구이가 완성됩니다.
🙌 냄새와 연기 없이, 껍질은 바삭하고 속살은 촉촉한 고등어구이
이젠 창문 열고 환기할 걱정 없이, 마음 편히 고등어구이를 즐기세요.
한번 성공하면 "이 맛 때문에 집에서도 자주 구워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드실 거예요.
▲ 안 받으면 아쉬운 쿠폰도 꼭 챙겨가세요 ▲
💌통통 튀는 매거진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