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검색

매거진 상세보기

E:ki HOW Cleaning

스테인리스 연마제 쉽게 제거하는 방법

스테인리스 연마제 쉽게 제거하는 방법

알고 보니 입으로 먹고 있었던 연마제.. '이렇게' 하면 쉽게 해결됩니다!

알고 보니 입으로 먹고 있었던 연마제.. '이렇게' 하면 쉽게 해결됩니다!

Editor E-키피디아

입력 2025.07.22 12:59 수정 2025.07.22 14:04

Editor E-키피디아

입력 2025.07.22 12:59 수정 2025.07.22 14:04

알고 보니 입으로 먹고 있었던 연마제.. '이렇게' 하면 쉽게 해결됩니다!


 

[지식봇]



🧼 스테인리스 연마제 제거하고 쓰시나요?

새로 산 냄비나 스테인리스 식기, 쓰기 전 꼭 해야 할 작업이 있죠. 바로 ‘연마제 제거’입니다. 생각보다 귀찮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장기간 노출 시 위장 자극, 알레르기 반응 등이 일어날 수 있어요.

따라서 비록 눈에 잘 보이지 않아도, 꼭 제거하고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보통은 미끌거리는 식용유로 힘들게 닦으시는데요! 오늘은 지식봇이 훨씬 간단하게 연마제를 제거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 연마제 쉽게 제거하는 방법

 

📌 연마제 확인부터 시작해요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표면을 닦아보세요.
→ 희끄무레하게 묻어 나오는 잔여물이 있다면, 연마제가 남아 있는 거예요. 겉보기엔 깨끗해 보여도 새 것이라면 미세한 막이 남아있을 확률이 높아요.

❌ 반짝이니까 깨끗하겠지 → 연마제일 수 있어요!
❌ 제품 설명서에 연마제 얘기가 없어요 → 실제로는 대부분의 스테인리스 제품에 남아 있습니다.
식약처도 초기 세척을 권장하고 있어요!




 

베이킹소다 2 : 주방세제 1 비율로 섞기
‣ 되직한 크림 제형처럼 만들어주세요. 너무 묽으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또한 베이킹파우더가 아니라 베이킹'소다'이니 한번 더 확인해 보세요.

💡 베이킹소다는 알칼리 성분이라 연마제(산성 성분) 중화에 효과적입니다.
‣ 입자도 곱고 자극이 적어, 스테인리스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세척력을 유지해요.
‣ 여기에 주방세제를 더하면 기름기 제거 + 거품 세정력까지 한 번에!




 

장갑을 끼고 문질러 닦기
‣ 고무장갑을 필수로 착용하고 수세미나 부드러운 솔로 안쪽 면, 테두리, 손잡이까지 꼼꼼히 닦아주세요. 아래 제품이라면 연마제 제거가 필요해요!

‣ 새로 산 수저, 국자, 집게 등 작은 조리 도구
‣ 이유식용 냄비, 보온병, 텀블러 내부
‣ 스테인리스 채반, 찜기, 도시락통

💡 특히 곡선이 많은 냄비나 수저 손잡이, 뚜껑 가장자리에 연마제가 더 많이 남으니 주의하고, 이유식 냄비, 보온병 등 아이 용품은 더더욱 신경 써야 해요.




 

뜨거운 물로 충분히 헹구기
‣ 약 50~60도 정도의 따뜻한 물로 헹구면 연마제가 더 잘 제거됩니다.
‣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깨끗하게 헹궈주세요.




 

주방세제로 한 번 더 헹굼 → 마른 수건 마무리
‣ 혹시 모를 찌꺼기를 위해 세제로 한 번 더 닦아 헹군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세요.
‣ 냄비라면 물 1/3에 식초 2스푼을 넣고 끓여주면 소독 + 냄새 제거 효과까지 챙길 수 있어요.



번외 꿀팁! 대체 방법도 알려드려요.

밀가루 + 식초 반죽
밀가루 2스푼 + 식초 1스푼을 섞어 반죽을 만든 뒤, 표면에 바르고 5~10분 뒤에 문질러 주세요.
밀가루는 표면의 유분과 이물질을 흡착하고, 식초는 산성을 띠는 연마제를 중화해줍니다.

치약 + 세제 조합
치약 1스푼 + 주방세제 1스푼을 섞어 수세미로 문질러 주세요.
치약에는 미세한 연마 입자가 포함돼 있어 표면을 상하지 않게 닦아내기에 좋습니다.



✨ 이렇게 꼼꼼하게 닦아내면, 진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새로 산 조리도구나 냄비, 번쩍인다고 그냥 쓰지 마시고 딱 10분만 투자해보세요! 당신의 건강한 주방을 위한 아주 중요한 습관이 될 거예요 💚



💡 2분 만에 싹 치울 수 있다?


 



💌통통 튀는 매거진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