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음식 준비 시 꼭 알아야 합니다...'이것'부터 준비해야 주부 100단
2026.01.28
98
[지식봇]
🎎 설 명절 준비! 지금부터 알아 놔야 당황하지 않습니다.
2026년의 설 명절은 2월 16일부터 18일까지입니다. 장보기부터 시작하는 명절음식 준비 등 명절이면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 많은데요! 아직 3주 정도 남았지만, 나중에 준비해야지.. 하고 넘기다 보면 막상 설 연휴가 코 앞에 다가왔을 때, 어디서부터 체크해야하는지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특히 명절 기간에 아프기라도 한다면 병원이나 약국 등이 휴무인 경우가 많아 난감할 수 있어요. 설 명절을 더 똑똑하게 보내는 법! 미리미리 챙겨 보아요.
명절음식! 장 보기에도 순서가 중요합니다.
대용량 음식 준비를 위한 장보기 요령
명절 음식에는 다양한 식재료가, 다량으로 필요하기에 미리 구매를 해야 하는데요. 이를 한꺼번에 구매하려고 하면 보관도 어렵고 일부 품목이 상할 우려도 있습니다.

그럴 땐 이 순서를 기억하세요! 설 명절 음식 준비를 위한 장보기 순서는 밀가루나 식용유와 같이 냉장이 필요 없는 식품을 시작으로 과일, 채소 등 농산물 ➝ 햄, 어묵 등 냉장이 필요한 가공식품 ➝ 육류 ➝ 어패류 순서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트나 시장에서 한번에 구매할 때에도 식재료를 상온에서 오랜 시간 장바구니에 담아두면 세균 증식의 우려가 있으므로 상하기 쉬운 어패류와 냉장·냉동식품은 마지막에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수산물 구매 팁!
1. 농산물 구매 시 외관을 잘 살펴 흠이 없고 신선한 것을 선택하고, 수산물은 몸통에 탄력이 있고 눈이 또렷하며 윤기가 나고 비늘이 부착된 신선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일‧채소류를 운반할 때는 육류나 수산물과 직접 닿지 않도록 구분하여 교차오염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3.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에는 배송이 밀려 상온에 오랫동안 방치되지 않도록 넉넉한 기간을 갖고 주문합니다.
4. 각 유통 플랫폼이나 브랜드의 설 명절 기획전을 활용하면 합리적인 가격에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준비 과정에서 식중독을 방지해요!
남들 쉴 때 아프면 서러워요
모두가 즐기는 명절! 이럴 때 아프면 해결하기도 어렵고 제대로 쉬지 못한 시간이 더욱 아쉽게 느껴집니다. 명절 기간에는 많은 음식을 먹기에 특히 더 '식중독'에 주의해야 해요. 이것 네 가지만 주의해도 더욱 건강한 명절을 보낼 수 있습니다!

수산물, 육류 등을 세척할 때에는 주변에 있는 채소, 과일 등에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닭이나 가금류는 교차 감염의 위험이 커 절대 물에 씻어선 안 돼요. 씻지 않거나, 찝찝하면 키친타올 등으로 살짝 겉을 닦아 주세요.
칼과 도마는 채소용, 육류용, 어류용 등으로 구분해 사용하고, 하나씩 밖에 없다면 꼭 깨끗하게 새척 후 식재료 마다 새로 사용해주세요!
육가공품은 중심 온도 75도에서 1분 이상, 어패류는 85도에서 1분 이상 가열 조리해야 식중독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특히 굴은 겨울철 노로바이러스의 주범이기에 제품 포장에 '가열조리용' 표시가 있는지 먼저 꼭 확인해주세요!
명절 음식의 대표 음식인 전, 잡채 등은 상온에서 쉽게 상할 수 있어요. 음식이 남는다면 꼭 식혀서 바로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해주세요.
명절에 아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심각한 수준의 질환이나 사고를 겪었다면 바로 119에 연락해야 합니다.
2. 문을 연 가까운 병원을 알아보려면 129(보건복지상담센터)로 전화하세요.
3. '응급의료포털' 웹사이트나 '응급의료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으로 현재 이용 가능한 병원, 약국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4. 해열제, 소화제 등의 간단한 의약품은 지금부터 미리 준비해두세요!
명절을 건강하게 보내는 것. 식자재 관리가 최우선입니다!

ⓒFreepik
품질 좋은 식재료 준비부터 건강하게 보관하고 조리에 활용하는 법까지. 많은 음식을 조리하고 먹어야 하는 명절에 가장 중요한 팁입니다. 미리 확인해서 이번 설 명절은 온 가족이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명절을 보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