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VE

한눈에 보는 최신 이랜드 소식.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이랜드 소식을 한번에 만나실 수 있습니다.

유통

10.24

Tuesday

CM(Category Manager)은 유통 지점에서 매출을 만드는 현장그 최일선에서 판매사와 쇼핑환경을 관리하는 사람들이다그들은 1~2개 층을 담당하며 맡은 층의 매출과 매니저쇼핑환경 등을 관리하고 판촉과 행사를 기획해 매출을 이끌어낸다또 고객조사를 통해 상품의 피드백을 전달하며 고객과 본사 사이의 연결다리 역할을 하기도 한다여기까지는 CM의 직무에 대한 공식 정의.

실제 층장의 업무를 경험해 보았을 땐, 노력한 만큼 바뀌는 매출 변화를 바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었다.


유통 층장 K씨의 
입사 전 상상 VS 첫 출근 후 현실

 

입사 전 CM의 직무를 상상할 땐유통 현장의 연간월별 큰 그림을 그리고 판매의 방향을 선도하는 상상을 했다.막연히 갖고 있던 환상은 입사 후 층장 그림자 밟기’ 교육과정을 진행하면서 깨졌는데그 때마저도 층장의 그림자만’ 밟은 거라는 걸출근 첫날 깨달았다(CM은 출근하면 매출을 뽑고, 실적 관리를 하고엘리베이터를 켜고인포메이션 교체를 하고행사 레이아웃을 잡고안전 시설 점검을 하고점장의 출근 현황을 점검하고공지 사항을 전달하고……무지 많은 일을 한다……)

 

처음 CM으로 발령받아 업무를 시작할 때나의 사수는 “CM의 업무 중 최우선순위 업무가 뭔지 아세요?” 물었다.나는 행사 기획과 세팅 업무를 떠올렸지만사수는 대답했다. 고객 안전 관리예요.” 유통 현장에서는 생각보다 자주 위기 상황이 발생한다. 잘못해서 고객이 다치기라도 하면 그 피해와 파급력은 엄청나기에 사소한 것부터 꼼꼼히 관리해야 한다. 
출근해보고 깨달은 건데유통 매장이란 놀랍도록 점검할 곳이 많은 곳이다.

상상 VS 현실 에피소드 두 번째
나이가 어려서 매니저님들이 만만하게 보면 어쩔래?”

 

내가 20대 중반의 나이로 처음 CM일을 시작한다고 했을 때주변 사람들은 이렇게 반응했다. 판매사들은 네 엄마뻘 되는 사람도 많을 텐데. 너 만만하게 보고 무시하면 어떡해?”

 

매장으로 처음 출근을 하던 때, 주변 사람들의 말을 떠올리며 만만치 않게 긴장했다하지만 판매사님들은 나이도 나보다 많지만 유통 경력도 어마 무시하게 많았다!

 

이건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마음을 비우게 되었고기선제압이라도 해야 하나 잠깐이라도 생각했던 것이 부끄러워졌다그보다는 “댁은 어디세요?” “따님도 예쁘겠어요!” 친근하게 물으며 인간적으로 다가갔다매출에 도움이 되어드리고 싶다는 진심을 보여주며 판매사들과의 신뢰를 쌓아나갔다.

 

매장을 위해서라면 나이 많은 매니저님들께도 쓴 소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은 몇 년간 진심을 다해 일했던 결과였다.


CM 직무의 매력
CM은 손을 뻗는 만큼 매출의 기회가 펼쳐지는 직무라는 것!

 

내가 CM일을 하며 가장 뿌듯함을 느낄 때는 노력한 만큼 매출의 변화가 눈에 띄게 달라질 때다최근에는 직접 팔기 행사를 열어목표 영업이익 172% 달성전년대비 30% 성장의 성과를 냈다물량 검수부터 물량 조달까지 맡아 하느라 시행착오도 많이 겪고 체력적으로도 힘들었지만고생한 만큼 매출 금액이 커지는 게 바로 바로 보였기 때문에 그 뿌듯함이 더욱 컸다.


CM은 담당하는 층의 작은 CEO라는 생각이 든다. CM이 손을 뻗는 만큼 매출의 기회가 펼쳐지고,새로운 시도를 통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여지를 계속해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다양한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점은 이 직무의 큰 매력이자 나를 움직이게 하는 힘이다. 


  

일하면서 겪는 고충 
모든 매장과 매니저들이 WIN-WIN하는 그날까지!

 

유통지점의 하나의 층에는 작게는 10여개많게는 40여개의 브랜드가 입점하여 함께 매출을 만들어나간다그 중CM은 시즌이나 월별로 행사를 마련하며 각 매장의 매출 촉진을 돕는다그런데 워낙 브랜드가 많고 매니저님들의 니즈가 다양하다 보니 모두가 만족하도록 행사를 진행하기는 쉽지 않다가끔은 매니저님들이 자신의 매장의 편의를 보아달라며하소연을 하기도 한다.

 

나는 합리적이고 명확한 원칙을 만들어, 행사의 유익이 매장에 골고루 분배되도록 노력하고 있다행사를 진행할 때에도미리 정한 기준에 부합하는 브랜드를 우선순위로 세팅하고어느 브랜드에서 특가 상품 판매를 원할 때는,다른 매장의 매출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판매대를 따로 세팅하는 등 원칙 아래에서 최선을 다해 매출을 돕는다매장 내에 도움이 필요할 때 진심을 다해 돕는 모습이 쌓이고 쌓여매니저는 모든 상황에 만족하지 못해도 CM의 결정을 존중하고 협조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몇몇 고충을 말끔히 잊게 할 만큼 매력적인 직군, CM

CM 직무는 따지고 보면 고충도 많다해결해야 할 과제가 시시각각 예상치 못하게 터지기 때문에 계획이 계속해서 바뀐다는 점지점에서 사다리를 타고페인트칠을 하고에스컬레이터를 고치는 일까지도 직접 해야 할 때가 있다는 점끼니를 거르고 뛰어다니는 일도 잦다는 점도 이랜드의 CM이라면 쉽게 공감할만한 고충이다.

하지만 그 모든 고충을 상쇄할 만큼 CM의 직무는 매력적이다현장을 경험하고많은 것을 도전해볼 수 있어 보람차다나는 보다 신뢰받고 의지하고 싶은 층장이 되겠다는 것을 목표로 고민하고노력하고 있다유통 지점 곳곳에서 힘쓰고 있는 CM그리고 모든 지점의 직원분들모두 파이팅이다.


 잡화 카테고리의 정주임CM, 아동 카테고리의 박승근CM이 취재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기사 내용은 인터뷰이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목록으로